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담 센터 운영체계

by 선한자유 2023. 8. 28.

과거에 상담 센터는 문제 있는 사람들을 위주로 하는 치료적 기능이 강조되어 왔으나 현재는 다양한 사람들의 예방적 문제, 발달적 욕구, 다양성의 추구, 정보제공 및 안내 등에 초점을 둔 상담 센터의 운영과 관리를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이상적이며 현실적인 상담 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담 센터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상담 센터의 기능

상담 센터의 기능은 상담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주목적으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첫째, 개인상담을 통해 내담자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 대인관계 개선, 창의적인 문제 해결 그리고 합리적인 선택과 적응력 육성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보다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성장, 발전시키도록 돕습니다. 둘째, 집단상담을 통해 내담자들의 자아성장, 심성개발, 부모 역할, 가족관계 개선 및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내담자들이 자신의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능력, 부모 역할, 부부관계 개선의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넷째,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증상을 진단하고 증상에 맞는 정확한 치료법을 실시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돕습니다. 다섯째, 지역사회기관, 의료기관, 법률기관 등과 연계하여 내담자가 가진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즉,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및 자문활동을 통하여 내방하는 사람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입니다. 또한 내방하는 사람들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며, 각종 상담 관련 연수 및 교육 활동의 시범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상담 센터의 조직

상담 센터는 대부분 센터장, 상담실장 혹은 부장, 상담원들로 구성되어 한 팀을 이루고 있습니다. 센터장은 상담업무의 전체적인 운영을 관리하고 지도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운영을 책임집니다. 상담실장은 혹은 부장은 실무를 담당하며 조직하고 운영의 책임을 맡습니다. 상담원들은 내방하는 내담자들에게 상담 서비스(상담, 교육, 심리검사)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체계는 기관의 재정적, 환경적 구성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으며, 팀의 규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상담센터는 운영 위원 및 자문 위원을 두어 상담 센터의 운영뿐만 아니라 법률적, 의학적 자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자문은 상담 센터에서 상담할 수 없는 내담자를 의료기관에 의뢰해야 할 경우 자문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법률적 자문은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학대 등의 상담 의뢰가 있을 경우 법률에 대한 정보제공과 안태를 위하여 자문 기구 및 자문 위원을 두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상담 센터의 조직 구성원들의 상담교육 및 연수활동을 위해 상담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위원을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 센터 운영을 계획하고 관리하기 위한 행정 영역을 두고 있고 그 외에도 학교 및 지역사회의 여려 단체와 조직적으로 연계하여 사회사업 추진을 위한 인력 확보 등의 사업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담 센터의 환경

상담센터가 어떤 위치, 구조, 시설과 장비 및 비품을 비치하고 있는가는 효율적인 상담 활동을 전개하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상담 센터의 위치

-장소는 우선 편리하게 찾아올 수 있는 곳

-남의 눈에 쉽게 띄지 않는 곳

-상담 센터 내부는 방음이 잘 되어 있어 내담자들이 마음을 열고 상담에 몰두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곳

-상담 활동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및 교육 활동에도 용이한 곳

 

2) 상담 센터 구조 및 내부

-이상적인 상담 센터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행정실, 대기실 등을 보유하는 것이지만 현재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접수데스크 등이 확보되어 있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상담 센터 내부에는 기본적인 책상과 의자가 있는 경우와 탁자와 쇼파로 구성된 곳도 있습니다. 안락한 느낌의 소도구, 자료집 정도 등이 있어야 하지만 불필요한 사물이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상담 센터는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즉, 칸막이나 벽지, 커튼 등은 차분하고 안정된 중간색 계통의 색상과 산만하지 않은 무늬로 선택합니다.

-채광, 통풍, 냉난방시설 등이 적절하여 쾌적하고 밝은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환경미화에 관심을 가지며 청결한 느낌을 유지하는 환경조성이 필요합니다.

-게시판, 신문철, 서가 등에는 각종 자료를 비치하여 내담자가 흥미 있게 읽도록 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위치는 가급적이면 출입구 쪽으로 자리를 마련하여 누가 문을 열여도 마주치지 않도록 합니다.

 

3) 구비서류

-상담 센터 일지: 상담 센터의 활동 상황을 매일매일 적습니다. 상담 센터 내의 제반 활동, 즉 상담 상황, 취급한 정보자료 처리 및 문서수발, 그 밖에 참고 사항을 기재하는 난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상담 및 심리검사 신청서: 학생 개개인의 가정환경, 성장과정, 학력, 인성, 건강, 교우관계, 상담 신청 동기 등에 대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개인상담기록부: 상담 사항을 기록한 상담 기록을 연도별로 일련번호를 매겨 수시로 참고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상담자 이외에는 누구도 보지 않도록 보완조치를 해야 합니다.

-집단상담기록부: 집단상담을 참가한 대상, 프로그램 결과, 경험 보고서 등을 보관해야 합니다.

-상담 센터 회의록: 상담 센터 운영 및 전반에 관한 회의자료를 기록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사례 협의록: 접수면접 실시 후 사례를 담당하게 될 상담자를 결정하거나 슈퍼비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합니다.

-공문 서철: 연계기관의 협조 및 사업 영역과 관련된 전반적인 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공문 발송 및 수신 상황을 보관해야 합니다.

-기타 검사 자료철, 정보자료 목록, 연계기관 연락망을 수시로 볼 수 있는 곳에 배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