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담 기법-직면, 해석

by 선한자유 2023. 8. 20.

직면

직면은 상담자가 내담에게 되자를 보고 느낀 점 중에서 어떤 모순점이나 의혹이 있을 때 그것을 내담자 되물어 주는 것입니다. 직면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 사이의 모순이나 불일치 또는 내담자가 언급한 두 가지 말 사이의 불일치, 행동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사이의 불일치,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불일치, 환상과 현실 사이의 불일치, 상담자의 지각과 내담자의 지각 사이의 불일치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직면은 내담자가 상담 중에 보인 사고, 감정, 행동에서 모순이나 불일치가 관찰될 때 이러한 모순이나 불일치를 지적하는 상담 기법입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여 변화되기를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자신의 문제를 개방하고 직시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 결과 내담자는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진실을 스스로 부정하거나 타인에게 자신의 문제를 숨기기 위해 방어하게 됩니다.

 

직면은 내담자의 특성이나 상태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직면이 내담자의 통찰을 일으키게 하는 강력한 기법인 것은 틀림없지만 강력한 만큼 위험이 따르는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었는데 상담자가 무리하게 내담자를 직면시킨다면 내담자의 저항으로 인하여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직면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즉,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할 수 있을 때, 내담자가 상담자의 어떤 이야기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고 느껴질 때, 내담자가 자신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을 때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담자는 반드시 내담자를 직면시키는 이유를 통해 성취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직접적이고 쉬운 언어로 직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직면이 목적은 내담자의 모순점이나 불일치점을 명료화함으로써 내담자가 자기 이해와 변화 동기를 높이는 데 있으나, 내담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문제점을 공격하거나 비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쉬워 내담자의 방어를 오히려 높이고 상담에 역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직면을 사용할 때 상당한 준비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석

해석은 내담자가 자신의 말이나 상황에 대해 명확하게 의식하지 못한 것에 대해 이것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해 주는 일종의 가설입니다. 즉, 해석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근거로 내담자 말속에 담긴 다른 의미를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적극적 상담 기법입니다. 내담자들은 자신의 당면 문제 해결을 원하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연관 지어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문제가 반복되거나 악순환되는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내담자들에게 해석은 그들의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해 좀 더 폭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 문제 해결의 길을 찾게 도와줍니다.

해석은 겉으로 보기에는 따로따로 분리되어 있는 말이나 사건들의 관계를 연결 짓거나 설명해 주는 형태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주제, 흐름, 사고방식 또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성격 속의 인과관계를 지적하는 것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좀 더 정신 분석적 접근으로서의 해석은 내담자의 과거 관계나 경험에 기초를 둔 현재 증상, 갈등, 욕구, 대처 전략, 방어, 감정, 사고, 행동, 관계 경향성 등을 설명해 주어 내담자에게 의미를 명료하게 해 줍니다. 해석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욕구, 갈등 등이 다양한 상황이나 환경에서 나타나는 대처 방식이나 방어를 인식하여 더 깊은 자기 이해에 이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의 현재 반응이나 경험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내담자는 절박한 문제에 답을 원할 때 상담자가 해석을 해 줌으로써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반응에 대해 불안과 수치심을 덜 느끼고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해석 사용시 유의할 점

하지만 해석을 자칫 잘못 사용하면 내담자가 해석을 위협으로 느껴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해석은 상담 기법 중 전문성이 가장 많이 요구됩니다. 해석을 할 때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탄탄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충실한 탐색 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해석이 내담자에게 지금 현재 긍정적인 역할을 할 만큼 내담자가 준비되어 있는지에 대한 상담자의 판단력과 확신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즉, 해석을 하는 적절한 시기는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때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해석은 상담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 상담의 중기나 종결 단계에 주로 쓰는 기법입니다.

해석은 내담자의 행동과 사고, 감정에 새로운 의미나 원인, 설명을 제공해 줌으로써 내담자가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유용한 상담 기법입니다. 하지만 해석이 내담자와의 신뢰감이 없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이루어지거나 내담자의 욕구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면,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과 동떨어진 것으로 느끼고 방어를 할 수 있으며 오히려 평가적으로 느껴져 치료 동맹에 손상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해석을 제공할 때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